기업들은 출장을 재개하고 싶어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지금이야말로 출장이 왜 중요한지, 출장으로 인해, 비즈니스가 어떻게 만들어지는지, 이전과 비교해 무엇이 변화했는지, 또 새로운 시대의 비즈니스 출장을 어떻게 운영할지 등 함께 고민해 볼 적기입니다.
사람들은 왜 끊임없이 이동할까요?
타인과의 유대감을 형성하는 것은 인간의 타고난 욕구입니다. 우리는 직장 동료들을 만나고, 새로운 추억을 만들고, 다시 일상으로 복귀하고 싶어 합니다.
비대면 미팅이 더 효율적일 수는 있지만, 효과는 대면 미팅과 동일할 수 없습니다. 팬데믹 기간 동안 비대면 미팅을 통해 ‘관계’를 맺을 수는 있었지만, 고객과의 만남, 고객과의 교류, 고객을 자주 접하는 업무 환경 등, 대면 관계를 대체할 수는 없습니다.
출장의 가치, 과연 어떻게 측정할 수 있을까요?
비즈니스에 미치는 출장의 가치가 없었더라면, 우리는 수십 년간 출장을 지속해오지 않았을 것입니다. 팬데믹 시기 동안 한 가지 알게 된 사실은, 지난 수십 년 동안의 관행을 다시 살펴봄으로써, ‘우리가 항상 해왔던 일’이 ‘우리가 앞으로 계속해야 할 일’인지를 확인할 수 있는 시간이었다는 것입니다.
모든 것이 달라진 지금, 무엇이 또 바뀌었을까요?
팬데믹 이후 기업 출장을 재개할 때, 우리가 추구해야 할 것은 무엇이고, 어떤 일들이 기다리고 있고, 우리가 직면하게 될 장애물과 기회는 무엇일까요?
2021년 이후의 비즈니스 출장은 우리가 한 번도 경험해 보지 못한 형태의 출장이지만, 출장을 가는 이유만큼은 변하지 않았습니다. 우리는 고객과 동료를 다시 만나기를 원합니다. 우리는 테이블에 앉아 서로 마주하기를 원합니다. 우리는 새로운 아이디어를 위해 서로 협력하기를 원합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다시 평범한 일상을 느끼기를 원합니다.
출장은 이 모든 것들을 가능하게 하지만, 본격적으로 출장을 재개하기 전 비즈니스보다 출장자를 우선시하고, 무엇보다 건강을 최우선으로 한 전략을 준비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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