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출장의 시대, 누가 이끌어가고 있습니까?
지난 16개월간의 '팬데믹 기간' 동안 귀하는 출장 프로그램을 새롭게 수정하고 조직에 적용시킬 수 있도록 재구축했습니다. 최고 경영진은 귀하가 단독으로 출장을 재개하여 비즈니스를 다시 진행시키기를 원하지만, 귀하가 반드시 고려해야 할 대상이 있습니다.
이는 출장 관리팀이 해야 하는 일과 관련하여 매우 중요하기 때문에, 최고 경영진의 생각을 더 자세히 살펴봐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기업의 고위 경영진은 출장 재개를 간절히 바라고 있습니다. 출장은 비즈니스 모멘텀을 구축할 뿐만 아니라, 비록 지금까지 온라인 미팅을 통해 비즈니스를 운영해왔지만, 고객과 직접 마주 앉아 악수하며 거래를 성사시키는 것만큼 효과적으로 회사를 운영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간단한 사실들 때문에 출장 리더인 귀하는 전략 테이블에서 중요한 역할을 맡고 있으며, CFO부터 CEO에 이르는 모든 고위 경영진들이 귀하의 의견을 듣고 싶어 합니다. 고위 경영진들에게 출장 프로그램을 재개하고, 다가올 변화에 적응할 준비를 하고, 출장을 통해 비즈니스를 운영할 방법에 대한 중요하고 굵직한 아이디어를 표명해야 합니다.
하지만, 최고 경영진이 출장에 대한 모든 것을 결정하는 것은 아닙니다.
지금처럼 조심스럽고, 예측 불가능한 시기에서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하는 사람은 바로 비즈니스 출장자입니다. 다시 비행기나 기차에 탑승할 때가 되었는지 결정하는 것은 출장자 본인에게 달려있습니다. 아시아 태평양 지역의 사무실들을 방문하기에는 “너무 이르다”라고 말하는 것은 출장자 본인에게 달려있습니다. 출장의 시기, 장소, 방법 및 출장 시 안전 보장에 대한 새로운 정책과 절차를 요구하는 것은 출장자들에게 달려있습니다.
출장 시 출장자가 느끼는 편안함의 정도가 출장 재개의 핵심입니다. 출장자는 필요시 귀하가 개인 보호 장비를 제공할 것임을 알아야 합니다. 출장자는 비상 상황 시 귀하가 연락하여 도움을 제공할 것임을 알아야 합니다. 출장자는 귀하가 출장자에게 어떤 도움을 제공해야 하는지 인지하고 있다는 사실을 알아야 합니다. 이 모든 것들에 확신을 갖지 못하는 이상, 출장자는 어떤 곳으로도 출장을 가지 않을 것입니다. 하지만 이런 이유를 알지 못하는 CEO는 비즈니스가 왜 반등하지 않는지 궁금해할 것입니다.
핵심은 신뢰입니다. 비즈니스 리더와 출장자 모두 귀하의 출장 프로그램을 신뢰해야 합니다. 출장자들은 출장을 재개했을 때 혹시라도 병에 걸리거나 다른 종류의 문제가 발생할까 걱정할 필요가 없음을 확신하고 싶어 합니다. 또한 새로운 안전 프로토콜 이외에도, 지속 가능성을 새로운 출장 프로그램의 핵심으로 선택했기를 바랍니다. 출장의 핵심은 더 이상 기업의 매출 증가만이 아닙니다. 기업의 탄소 발자국을 줄이는 것 또한 출장의 핵심입니다.
만약 이 모든 것이 부담스럽게 느껴진다면(그리고 그 이유가 있다면), 직장 동료 사이에서 유명한 출장 체크리스트를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단 5분으로 큰 가치를 얻을 수 있습니다. 출장 체크리스트에서 가장 주목해야 할 점은, 끊임없이 발전하는 프로그램에 신뢰를 재구축할 수 있게 도와주는 출장 관리자를 위한 네 가지 팁입니다. 여기에는 위에서 언급한 비즈니스 출장자 입장에서 지원하기부터, ‘주의’가 아닌 임직원에 대한 "배려"로 지원하기가 포함됩니다.
최근 Global Business Traveler 설문 조사에서, 출장자의 90%는 회사가 출장 중 건강과 안전을 보장하는 혜택을 제공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답했습니다. 출장자들은 말로만 하는 약속이 아닌, 정책과 실천을 기대합니다. 그리고 출장을 재개하기 전에 의견을 제시하는 것은 출장자이지만, 새로운 프로토콜의 시작 여부는 귀하에게 달려있습니다. 출장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재구축하려면 많은 아이디어와 과감한 변화가 필요하지만, 올바른 도구만 있다면, 그 어느 때보다도 미래의 비즈니스 출장이 어떻게 변할지에 대한 더 큰 가시성을 갖게 될 것입니다.
게다가 출장자와 비즈니스 리더 모두의 신뢰도 얻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