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 나은 직원 경험을 위해 직원들에게 업무 유연성 제공하기
그 어느 때보다 직원들은 자신이 바라는 게 무엇인지, 어디에서 근무를 하고 싶은지, 그리고 그로 인해 어떤 불편한 점이 발생할 것인지를 잘 알고 있습니다. 팬데믹은 이를 더 명백하게 만들었습니다.
최근 몇 년간 얻게 된 중요한 교훈은, 재택근무는 원활하게 운영될 수 있으며, 직원들은 재택근무를 선호한다는 것입니다. 그러나 기업의 재무 및 IT 팀 직원들 그리고 경영진을 대상으로 Oxford Economics 및 SAP Concur가 함께 진행한 직원들에게 업무 유연성 제공하기 설문조사에서는 재택근무가 최적의 근무 환경 상태는 아니라고 보고했습니다.
이 설문조사에 따르면 많은 경영진들은 직원들의 유연한 근무 방식을 관리하고, 직원들의 출장 및 경비 관련 프로세스와 기술을 처리하는 데 있어 자신들의 부족한 점에 대해 잘 알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직원들 또한 경영진들과 마찬가지로 이러한 한계점을 명확하게 인지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때때로 직원들이 할 수 있다고 믿는 것과 고용주들이 인지하는 것에는 뚜렷한 차이가 있습니다.
직장에 대한 직원들의 기대치. 직원들의 10명 중 6명이 직장 생활에 있어서 중요한 것이 무엇인지 재평가했다고 답변한 반면, 경영진들의 약 46%만이 팬데믹과 관련된 부분만 재검토했다고 응답했습니다. 단지 돈과 이윤 창출에 대해서만 고려하고 계시다면, 다시 한번 생각해 보시는 건 어떨까요? 경영진보다 훨씬 더 많은 수의 직원들은 그들의 회사가 돈과 경제적 이윤 창출을 적절하게 조율하고 있다고 답했습니다.
유연한 근무 환경. 경영진의 절반은 향후 2년간 재택근무가 전면적 혹은 부분적으로 시행될 것이라고 예상하고 있습니다. 약 70%의 직원들은 그들이 스스로 근무 위치와 근무 시간을 정할 수 있을 때 업무 성과가 더 좋다고 말합니다. 그러나 대부분의 직원들은 회사로부터 올바른 툴을 지원 및 제공받고 있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오직 38%의 직원들만이 조직의 기술과 정책이 유연한 근무 환경을 가능하게 한다고 답했습니다.
기술 및 프로세스 결함. 재택근무를 하는 42%의 직원만이 재택근무를 하는 데 필요한 기술을 제공받고 있다고 답했습니다. 유연한 근무 환경에 최적화되지 않은 프로세스로는 규정 준수 정책, 인보이스 발행, T&E 보고서, 보고서 감사, COVID-19 관련 안내 지침 제공 등이 있습니다. 경영진의 8명 중 1명만이 사이버 보안을 잘 관리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는 위험 관리 및 재택근무와 관련해 눈여겨보아야 할 결과라고 볼 수 있습니다.
직원들의 의견을 경청하지 않음. 직원 10명 중 4명만이 조직이 공식 설문조사를 통해 직원들의 의견을 파악한다고 응답했습니다. 그리고 절반 미만인 46%의 경영진들만이 직원들의 피드백을 바탕으로 출장과 경비 정책을 업데이트합니다. 직원들이 원하는 바를 정확히 파악하기는 어렵지만, 직원들의 의견을 묻지 않거나 무시한다면 원하는 바를 파악하는 것은 불가능한 일입니다.
계속 근무를 하고자 하는 의지. 37%에 불과한 직원들만이 적극적으로 구직하고 있지 않다고 응답했습니다. 이는 조직 관리자의 입장에서 굉장히 놀라운 수치입니다. 귀하의 팀원 10명 중 4명 미만이 현재 다니고 있는 직장에 만족하며, 계속해서 업무를 이어나갈 것이라는 의미이기 때문입니다.
직원들에게 불어온 퇴사 바람 혹은 대규모 인원의 퇴사 현상으로 인해 직원 유지 및 직원 경험이 매우 중요해진 지금, 경영진들은 다음 질문의 답변을 준비해야만 합니다. “귀하는 직원들의 의견을 경청하고 그에 맞춰 행동할 준비가 되셨나요?”
만족스럽고 생산적인 업무를 위한 모범 사례
직원들은 숫자를 입력하고 업무를 처리하는데 능숙하지만, 시간이 흐를수록 이와 같은 유형의 업무들은 큰 만족감을 주지 못합니다. 직원들은 지루한 반복적인 업무 대신 더 생산성 있고 중요한 업무에 시간을 할애하고 싶어 합니다. 아마 귀하도 이에 동의하실 것입니다.
또한 다른 부서 직원들은 실물 영수증 관리 및 경비 보고서 수정, 그리고 한 시스템에서 다른 시스템으로 계속해서 왔다 갔다 이동하는 대신 그들의 본 업무에 집중하기를 원합니다. 직원들은 이에 불만족스러워할 필요가 없으며, 조직과 마찬가지로 지속 가능성에 점점 더 우선순위를 두고 있습니다. 이러한 모든 점을 미루어보아, 비즈니스에서 출장 및 경비 관련 업무와 직원들이 회사에 만족하며 계속 일할 수 있도록 만드는 것은 단순히 인사 팀만의 문제가 아닙니다. 특히 재무 팀은 과거보다 더 광범위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으므로 이는 재무팀의 역할이기도 합니다.
Oxford Economics 보고서와 SAP Concur가 새롭게 제작한 Ebook인 출장 및 경비 지출 관리를 통해 업무 생산성부터 로열티까지 지원하기는 업무 및 업무 환경을 발전시켜 직원 경험을 향상시켜줍니다.
프로세스 최적화. 재택근무가 활성화된 현재에 발맞춰 업무 프로세스들 또한 원격으로 진행될 수 있어야 합니다. 자동화된 승인 워크플로우 시스템과 지출 및 출장 정보를 한곳에 모아 직원들이 출장 전 및 출장 중에도 안전하고 현명한 선택을 할 수 있도록 하십시오. 영수증 사진을 찍으면 경비 보고서에 올바르게 정보가 입력되는 기술을 직원들에게 제공하십시오. 이러한 경비 지출 보고서야말로 더 나은 직원 경험을 정의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첨단 기술 사용. 클라우드 기반 솔루션은 유연한 근무 환경을 위한 필수 요소이지만, 이외에도 더 많은 장점이 있습니다. 경비 환급이 이뤄지기 전에 경비 보고서를 분석하고 감사자가 찾아낼 수 없는 패턴을 찾을 수 있도록 인공 지능과 머신 러닝을 통합한 솔루션 도입을 고려해 보세요. 또한 T&E 시스템을 ERP 및 지출 관리 시스템과 통합하면 최종 사용자가 한 시스템에서 다른 시스템으로 원활하게 이동 및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귀하는 전반적으로 인사이트와 효율성을 얻을 수 있으며 최종 사용자는 더 나은 경험을 할 수 있습니다.
필요한 교육 제공. 직원들은 변화하는 정책과 프로세스를 따라잡기 위한 교육이 부족하다고 말하며, 분산된 인력으로 인해 교육이 부족해졌다고 경영진들 또한 동의합니다. 인앱 및 인시스템 교육과 안내 지침은 직원들이 좌절감을 느끼게 만드는 대신 업무 프로세스를 진행할 수 있도록 도움을 제공합니다. 귀하가 규정 준수율을 높이고 직원들이 올바른 선택을 할 수 있도록 이끌면, 직원들은 변화하는 정책과 프로세스에 대해 배우고 그에 적응합니다.
직원들의 의견 경청. 직원들이 귀사에 기대하는 바는 매우 다양하며, 이는 시시각각 변화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고 해서 시도조차 하지 않으면 안 됩니다. 업무 프로세스와 기술에 관한 직원들의 의견을 정기적으로 조사해 보세요. 이를 위해 직관적인 피드백 툴을 귀사의 기술 솔루션에 내장하여 피드백을 수집하고, 응답하고, 조정할 수 있습니다.
직원들에게 더 나은 업무 그리고 업무 환경을 제공하는 방법은 다양합니다. 하지만 분명한 것은, 저절로 변화하기를 기다리는 것은 더 나은 업무 그리고 업무 환경을 조성하려는 방법 중 하나가 아니라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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